본문 바로가기
국내외 시사

공개 사과에 대한 시나리오

by upright-life 2021. 12. 26. 22:00

최근 국민의 힘 대통령 후보의 부인이 공개적으로 직접 사과를 했다. 이유는 그녀가 작성하고 사용한 이력서의 내용 중에서 허위 및 과장 이력이 상당수 포함이 되었다는 의혹 때문이다. 그런데 그 공개 사과의 내용을 보면서 좀 다른 생각을 해 보았다. 이 사과에 진정성이 있는 것인가? 사과란 무엇인가?

 

 

 

공개 사과의 원인

국민의 힘 대통령 후보 부인이 자신의 이력서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실수를 많이 했다. 흔히 검찰에서 말하는 사문서 위조에 해당하는 실수이다. 그리고 그 이력서를 제출하여 입사를 했으니 검찰에서 말하는 업무 방해도 가능할 것이다. 그럴 정도로 야당 대통령 후보 부인의 이력서는 문제가 많은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에 대해서 여러 날 동안 언론에서 집중적으로 보도를 했다. 물론 더불어민주당 및 사회 곳곳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그리고 그 결과 여론조사에서 줄곧 1위를 하던 국민의 힘 대통령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역전되는 상황을 마주한 것이다.

 

진정한 사과와 연극

 

진심 어린 사과 vs 사과 시나리오

그런데 야당 대통령 후보 부인의 사과가 진심 어린 사과인지 아니면 선대위나 혹은 국민의 힘에서 제작된 시나리오대로 작성된 사과문을 그저 읽기만 한 것인가? 야당 대통령 후보 부인의 공개 사과를 시청한 직후 이런 의문이 들었다. 안타깝게도 진정성 있는 사과라고 보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당이나 선대위에서 작성한 시나리오라는 추측을 하게끔 하는 부분이 포착된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면 도저히 웃을 수 없는 자리에서 웃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내용을 보면 결국 남편 선거 운동을 하는 내용이 다수 포함이 되었다는 것이다. 자신이 어떠한 잘못을 했는지에 대한 내용도 있지만 남편인 대통령 후보를 지지해 달라는 내용에 더 큰 방점이 찍힌 사과문이었다.

 

 

 

사과의 대상

사과는 자신의 행동이 잘못됐음을 인정하는 행위이다. 그래서 사과는 자신의 잘못된 행동으로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본 사람들에게 하는 것이 사과이다. 그러므로 야당의 대통령 후보 부인은 직접적으로는 자신의 이력서를 제출했던 기관에 사과를 했어야 했다. 그리고 이력서에 도용된 회사 관계자들에게 사과를 했어야 했다. 또한 자신에게 강의를 들어야 했던 학생들에게도 사과를 했어야 했다. 마지막으로 이 일로 간접적으로 정신적 피해를 본 국민들에게 사과를 했어야 했다. 그런데 야당 대통령 후보 부인의 공개 사과에는 이러한 직·간접적 피해자들을 향한 사과는 없다. 단지 남편이 야당의 대통령 후보에게 미안한 마음이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당에서는 이 사과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심지어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고 표현을 하기도 한다. 우려가 되는 것은 큰 고비를 넘긴 것이 아니고 또 다른 고비를 초래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확실한 것은 참으로 창피한 일이다.

 

댓글